들어가며
이제 랜덤으로 로또 번호를 뽑기 위해서 랜덤함수와 리스트의 셔플 함수를 잠깐 알아볼 시간을 가질 겁니다!! 원래 언어의 기본은 랜덤 함수라고도 할수 있는데요 램덤함수로 여러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랜덤으로 추첨을 한다던지 로또 번호를 얻는다던지 랜덤으로 좌표를 뿌린다던지 여러가지 행위들을 할 수있습니다!! 그럼 기능들을 잠깐 알아볼까요?!
Random.nextInt(범위)
val random = Random()
println(random.nextInt(45))
램덤함수를 선언하고 nextInt(범위) 를 통해서 1 과 45 사이의 수 를 하나 뽑습니다! 라는 뜻입니다 되게 자바랑 엄청 비슷하죠? 왜냐하면 코틀린은 자바언어의 확장이라고도 생각하기 떄문에 비슷하지 않을까 라고 생가각합니다! 되게 기능이 쉽죠? nextInt 만 사용하면 랜덤한 값을 뽑을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습니다. 이렇게 랜덤함수로 랜덤한 값을 뽑을 수도 있지만 list로도 랜덤한 값을 뽑을 수도 있습니다
list shuffle
val list = mutableListOf().apply(
for(i in 0..45){
add(i)
}
)
println(list.shuffle())
이렇게 하면 0 부터 45 까지 add를 통해 생성을 하고 shuffle 를 통해 값을 섞습니다 그러면 순서가 되게 랜덤하게 바뀔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!! 로또 추첨을 하기 위해서는 0 부터 45 까지의 랜덤한 숫자중 6개를 뽑아야 하기 때문에 셔플 함수를 사용하면 엄청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. 그럼 0 부터 45 까지의 리스트 사이의 값 중에 6개의 값을 뽑는 작업을 해야합니다!
list subList()
val list = mutableListOf().apply(
for(i in 0..45){
add(i)
}
)
val shuffleList = list.shuffle()
println(list.subList(6))
셔플된 값중에 6개만 또 랜덤으로 뽑겠다는 함수입니다 그래서 랜덤하게 두번을 값을 뽑는 것이죠!! 셔플로 한번 서브 리스트로 한번 이러면 절대로 중복날 일도 없고 안전하게 중복되지 않는 값 6개를 뽑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
이렇게 코틀린으로 랜덤한 값을 뽑는 예제를 알아봤습니다 내일은 constrainLayo ut 을 사용해서 layout을 이쁘게 꾸며 보고 오늘 다뤄본 코드들을 이용해서 로또 추첨기 어플을 만들어 보겠습니다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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